강좌소개 장자(莊子)의 [장자], 조물자(造物者)의 벗이 되다

강좌소개

고전을 통한 성찰과 치유, 고전학교 문인헌의 강좌소개

  • 장자(莊子)의 [장자], 조물자(造物者)의 벗이 되다
  • 교수유병래 교수
  • 강좌구성총 8강 / 주 1회 / 2시간
  • 수강일정8월 20일 오후 7시 30분부터(매주 화요일)
  • 수강료16만원
  • 장소고전학교 문인헌

유병래 교수님 소개

동국대학교에서 [老子의 爲道者에 관한 硏究]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주로 노장철학과 중국철학을 강의해왔다. 수원시 평생학습관에서 『노자』와 『장자』를 강의하였다. 현재는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에서 강의하고 있다. 『태평경 역주』를 공동으로 번역하였고, 『동아시아 전통과 시민』을 공저하였다. 논문으로 [장자철학에서의 노년의 삶], [道家 심미의식의 기저 이해에 관한 시론(1)] 등이 있다.
  • 약력
  • 동국대, 경기대, 용인대, 대진대 등에서 강의
  • 수원시 평생학습관에서 『노자』와 『장자』 강의
  • 한국도가도교학회에서 활동
  • 현재는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에서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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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번역
  • [태평경 역주] 전5권 공역, 세창출판사, 2013.
  • 저서
  • 『시민은 누구인가』 공저, 인간사랑, 2013.
  • 『생활세계와 시민 -시민되기』 공저, 인간사랑, 2017.
  • 『동아시아 전통과 시민』 공저, 인간사랑, 2017.
  • 논문
  • [『老子』의 ‘玄之又玄, 衆妙之門’ 해석],
  • [장자철학에서의 노년의 삶],
  • [道家 審美意識의 基底 이해에 관한 試論(1)],
  • [漢詩를 통한 서울의 도교문화 완상],
  • [세대갈등과 문화생활],
  • [다문화사회의 통합을 위한 인문학적 이슈 개발 - 先秦 시기의 和同觀(1)

강의 소개

동아시아 전통의 고전들은 극도의 사회혼란 속에서 이상적 인간상을 제시하였다. 물론 유가 ‧ 불가 ‧ 도가의 이상적 인간상들 간에는 차이점이 있다. 도가의 노자와 장자는 무위자연한 삶을 사는 성인(聖人)이나 지인(至人) ‧ 신인(神人) ‧ 진인(眞人) ‧ 천인(天人) 등을 묘사하였다(이들은 생물학적 인간에 구속되지 않는 존재임). 오늘날 제4차 산업혁명 시대, 인공로봇 시대는 진실로 ‘트랜스휴먼’ 또는 ‘포스트휴먼’에 관해 고민하지 않을 수 없는 처지에 이르렀다. 그렇다면 장자가 제시한 ‘조물자(造物者)’ ‧ ‘조화자(造化者)’ 내지 이상적 인간상은 ‘트랜스휴먼’에 대해 어떤 가능성과 한계점을 시사해줄 수 있을까? 본 강의는 이러한 점을 탐색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한마디로 본 강의는 인간 ‧ 환경 ‧ 생태를 넘어서 ‘생기태(生機態; 생태와 기계태의 결합)’를 문제시하는 것이다.
1차(8주)에서는 [장자]를 ‘조물자(造物者)의 벗이 되다’라는 주제로 읽고 토론한다. 여기서는 인간이 스스로 기계화되어가고 기계가 만능인간으로 변모해가는 오늘날에, 인간이 조물자의 벗이고 조물자가 인간의 친구였던 때의 이야기에 관해 함께 음미한다. 이 주제는 이후로 ‘우주물정의 달인이 되다’, ‘세상물정 속에서 노닐다’라는 주제들로 이어지면서 점차적으로 구체화될 것이다.
본 강의는 상호소통의 방식을 취한다(강의 60∼70%, 질문과 토론 30∼40%).

강의 목차(주차별 계획)

순서 내용
1강 강의 주제와 취지 소개 및 [장자] 독법 안내
[장자] 중의 [인간세] ‧ [우언] ‧ [천하]는 [장자] 읽기의 레시피
2강 [대종사] 읽기와 질문 토론
3강 [대종사] 읽기와 질문 토론
4강 [대종사] 읽기와 질문 토론
5강 [대종사] 읽기와 질문 토론
6강 [대종사] 읽기와 질문 토론
7강 [대종사] 읽기와 질문 토론
8강 조물자와 벗되기는 어떻게 가능한가, 남는 문제는 무엇인가?
교재 (강의자료 - 유인물) * 교재가 없는 경우 필요시 요청에 따라 유인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주별 수업’에서 해당 내용과 관련한 다양한 참고 문헌을 소개합니다.
담초(譚峭), 이승모 역, [화서(化書)], 학고방, 2016.
이규보, 김하라 역, [욕심을 잊으면 새들의 친구가 되네], 돌베개, 2006.
프랑수아 줄리앙, 박희영 역, [장자, 삶의 도를 묻다], 한울,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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