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소개 정신분석과 영화

강좌소개

고전을 통한 성찰과 치유, 고전학교 문인헌의 강좌소개

  • 정신분석과 영화
  • 교수강희원 교수
  • 강좌구성총 8강 / 주 1회 / 2시간
  • 수강일정9월 19일 오후 7시 30분부터 (매주 목요일)
  • 수강료16만원 (1강 무료체험 가능 / 수강신청필수)
  • 장소고전학교 문인헌

강희원 교수님 소개

경희대에서 영문학을 전공하고, 미국, 알바니 소재 뉴욕 주립대에서 영문학 박사학위 취득. 경희대, 한예종, 서강대, 상명대에서 문학, 비평 관련 강의. 번역한 책으로 『문학과 페미니즘』, 『지그문트 프로이트 콤플렉스』가 있으며, 논문으로는 「공동체의 (불)가능 조건으로서의 시인: 윌리엄 워즈워스 「가시나무」와 이창동의 <시> 비교 연구」, 「경계의 (목)소리: 카프카의 「굴」과 포의 「갈가마귀」」, 「아이라 불리는 틈: 윌리엄 워즈워스의 「우리는 일곱」과 「백치 소년」 다시 읽기」, 「이웃, 목소리 그리고 요제피네: 프란츠 카프카의 「요제피네, 여가수 또는 서씨족」과 이웃의 윤리학」 등이 있다.
  • 약력
  • 경희대학교 영어영문학 학사 및 석사
  • 뉴욕주립대(알바니 소재) 영문학 박사
  • 경희대, 한예종, 광운대, 서강대, 상명대에서 문학, 비평 관련 강의
  • 번역서
  • 문학과 페미니즘
  • 지그문트 프로이트 콤플렉스
  • 논문
  • 「침묵의 소리: 해리와 구디의 만남」
  • 「배제된 자들의 윤리학: 이문열의 「익명의 섬」과 크리스토퍼 놀란의 <다크 나이트> 비교 연구」
  • 「공동체의 (불)가능 조건으로서의 시인: 윌리엄 워즈워스 「가시나무」와 이창동의 <시> 비교 연구」
  • 「경계의 (목)소리: 카프카의 「굴」과 포의 「갈가마귀」」
  • 「아이라 불리는 틈: 윌리엄 워즈워스의 「우리는 일곱」과 「백치 소년」 다시 읽기」
  • 「이웃, 목소리 그리고 요제피네: 프란츠 카프카의 「요제피네, 여가수 또는 서씨족」과 이웃의 윤리학」

강의 소개

정신분석은 영화에 대해 무슨 이야기를 할 수 있을까? 영화는 정신분석이 할 수 없는 것을 보여줄 수 있을까? 이 강의의 목표는 정신분석 개념을 통해 영화를 이해하거나, 영화로 정신분석을 설명하는데 있지 않다. 오히려 이 강의의 초점은 정신분석과 영화의 접점에서 이제까지와는 다른 사유의 가능성이 발생할 수 있는지 살펴보는데 맞춰져 있다. 우리는 영화의 의미론이나 정신분석의 징후 해석을 넘어 ‘영화-분석’의 가능성을 읽어보고자 한다.

강의 목차(주차별 계획)

순서 내용
1강 환각과 숫자: 아로놉스키의 <파이>와 근원적 기표
2강 연애편지의 불안
3강 두 개의 <피어> 사이
4강 아름다움의 눈: <아이즈 와이드 셧>에서의 죽음충동의 에로틱한 가면
5강 자본과의 로맨스: <패밀리맨>과 <메멘토>에서의 선택, 사랑, 그리고 자가당착
6강 우리들의 환상과 싸우기: <다크 시티>와 정신분석의 정치
7강 거짓말과 마조히즘을 위한 윤리적 변명
8강 <브레이킹 더 웨이브>에서의 불가능한 사랑: 히스테리의 신비화
필수교재 제목(라캉과 영화이론 / 토드맥고완, 실라 컨클 엮음, 김상호 옮김 ) / 출판사 ( 인간사랑 )
* 교재가 없는 경우 필요시 요청에 따라 유인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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